top of page

Press Kit

그린웨어는 고품질 천연염색 원단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여 섬유·패션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벤처 기업입니다. 그린웨어는 천연염색의 친환경적 강점에 집중하여 기존 천연염색의 품질, 색상 및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여 화학물질 사용, 독성 폐수, 온실가스 배출 등의 환경 문제에 대응하고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패션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greenwear.co.kr 을 참조하십시오. 

​문의 : sale@greenwear.co.kr

그린웨어 소개

그린웨어는 2020년 설립된 천연염색 전문 스타트업으로, 섬유, 원단, 화학, 생산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천연염색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에서 파생되는 CO₂ 배출, 화학물질의 남용, 유해 폐수 등은 지구환경을 파괴함으로써 자연이나 동식물 뿐 아니라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였습니다. 섬유패션 산업에도 다양한 친환경 기술들이 등장하였지만 대부분이 업사이클링, 친환경 원사 등 소재적 측면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그린웨어는 전통적인 천연염색 기법에 현대의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천연염색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유익한 첨단기술로 천연염색을 재탄생시켜 염색 공정에 대한 친환경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린웨어는 천연 재료에 최적화된 염색 기술(HUNA DYEING™)을 개발하여 CO₂ 배출량, 폐수 농도, 잔류 화학물질, 인체 자극 등을 최소화함으로써 원단의 염색 공정이 자연환경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천연염색과
​화학염색

천연염색은 과거 인류가 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의 의복에 꽃, 열매, 나무와 같은 자연 재료로 색을 물들여 개성을 나타내던 유서 깊은 방식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등장한 근현대 화학염색은 석유화학 기반의 합성염료를 사용하여 높은 품질과 생산성으로 천연염색을 대체하였지만, 그 이면에서 막대한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합성염료 제조 및 화학염색 시설의 폐수는 모든 산업 중 가장 독성이 높은 폐수(환경부)를 배출하며, 이러한 유독성 폐수는 전체 글로벌 폐수의 20%를 차지(UN)합니다. 또한 염색 과정 등 의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합성염료 및 화학 첨가제 등 화학물질은 1년에 4300만 톤 규모(BBC 코리아)이며, 이  중 일부는 의류 제품에 잔류하여 염증, 알러지 등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천연염색은 화학염색에 비해 피부 저자극적이며, 독성이 낮은 폐수를 배출하고 석유 등 화석연료자원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 물질의 특성상 다색소와 다양한 유기물로 이루어진 천연염료를 사용하는 염색 제품은 견뢰도(fastness · 염색된 섬유의 색상이나 속성이 세탁, 마모, 빛에 의한 변색 등의 외부 요인에 견디는 정도), 균염성(leveling · 균일하게 염색된 정도)과 재현성(reproducibility · 염색 제품 생산 시 여러 lot에서 색상을 동일하게 구현하는 정도)등의 염색 품질이 낮으며, 염색 가능한 색상소재가 매우 제한적이고 대량생산이 어렵다는 등의 한계가 있다고 여겨져 현재 패션 산업에서 주류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린웨어는 천연염색의 환경 및 인체 친화적 특성에서 영감을 받아 품질 및 생산적 측면의 한계를 극복하여 자연 재료를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염색 기술을 개발합니다.

보유 기술
HUNA DYEING™

HUNA DYEING™은 'Human'과 'Nature'의 합성어로, 전통 천연염색의 낮은 품질 문제를 해결한 그린웨어의 천연염색 기술 브랜드입니다. 그린웨어는 천연염료, 천연염료와 섬유의 결합, 생산공정 및 화학물질 사용방법과 사용량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천연염색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HUNA DYEING™ 기술은 견뢰도, 균염성 뿐 아니라 재현성까지 일정 수준 이상의 상품성 있는 품질로 천연염색 색상을 구현 가능하게 합니다. 더불어 염색 가능한 소재적 측면에서, 면 등 일부 셀룰로오스 계열에만 천연염색이 가능하다는 통념을 깨고 나일론, 폴리에스터, 텐셀, 모달 등 일반적인 소재 뿐 아니라 화학염색도 염색이 어려운 폴리에틸렌 원단까지 소재적 제한 없이 다양한 컬러로 천연염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HUNA DYEING™공정은 생산 과정에서 화학 첨가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천연염색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여 폐수 및 제품에 잔류하는 유해 화학물질이 없으며 CO₂ 배출을 최소화하는 지속가능한 기술입니다.

그린웨어
​천연염료

그린웨어는 수 많은 자연재료 중 10가지를 천연염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염료들은 고대 혹은 그 이전부터 인류가 색을 만드는데에 사용된 전통 깊은 염료이며,동아시아, 유럽 및 중앙아시아 등에서 오랜 기간 천연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지속가능성

• 화석연료 자원 대체

• 화학물질 문제 대응 

• 유독성 폐수 문제 대응

• CO₂ 배출 저감

• 지속가능한 자원 사용

석유 기반 합성염료를 자연 재료를 사용한 천연염료로 대체한 염색

염색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 첨가제의 종류와 양을 극도로 제한한 염색 기술
 

일반적인 화학염색 폐수 농도 대비 1/5 수준 농도의 저공해성 폐수 배출

 

식물성 천연염료는 재배 시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그린웨어 천연염색 공정은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여 화학염색 대비 20% 이상 CO₂ 배출을 저감하는 Net-Zero에 부합하는 탄소 저감 염색 방법 

식품 등 타 산업군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석류 껍질 등)을 기반으로 재사용한 천연염료는 자원 사용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실현

보유 인증

OEKO-TEX® STANDARD 100

그린웨어는 OEKO-TEX® STANDARD 100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독일 기반의 글로벌 섬유 인증 기관 OEKO-TEX®에서 발행하는 STANDARD 100 인증은 가장 엄격하고 권위 있는 친환경 인증 중 하나로 섬유 제품이 인체에 무해하며 환경 친화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린웨어의 천연염색 원단은 섬유에 잔류할 수 있는 수십여 종의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검사 결과에서 OEKO-TEX®의 까다로운 시험 기준치보다 1/10~1/20 이하 수준(최소 검출값 이하)을 확인받아 천연염색 제품의 환경과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받았습니다.

브랜드
​스미는

스미는(SMINUN)       www.sminun.com

그린웨어의 패션 브랜드 스미는은 개인의 지속가능한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며 일상 속 절제된 룩을 제안하는 천연염색 친환경 패션 브랜드입니다. 자연 재료로 염색한 Fabric만을 사용하여 몸과 피부를 보호하는 옷의 본래 기능에 집중합니다.

​제품 특징

- 천연염료로 염색한 의류는 염료의 고유 특성 덕분에 더욱 부드럽고 가벼운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 섬유패션산업의 화학물질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Nike, Adidas, H&M, Inditex 등 여러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이 참여한 ZDHC로부터 인체 유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음을 인증받은 천연염료로 염색하여 민감한 피부에 더욱 저자극적입니다.

-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고자, 몸에 닿는 천을 제외한 그 외의 부속품을 최소화하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에 집중합니다.

- 포장 과정을 간소화하며, 일회용 플라스틱 비닐 대신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친환경 녹말 포장지와 재활용 크라프트지를 사용하여 패키징합니다.

- 환경을 위해 힘 쓴 이들의 업적을 기리고자, 모든 제품명에 환경 운동가의 이름을 붙여 사용합니다.

자료
​다운로드

LOGO

GREENWEAR LOGO.png

CI

GREENWEAR CI.png

회사 소개서

GR_PDF.png

이미지 자료

images.png

Contact.

허현범 CEO

031-589-9500 / 010-5138-7285

mng@greenwear.co.kr

성세연 마케팅/홍보 팀장

02-6949-1758 / 010-5737-3501

sale@greenwear.co.kr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