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그린웨어, 천연유래 입증 시스템 도입



그린웨어는 천연염료 및 천연염색 원단에 대한 자연 물질 사용 여부 입증 시스템을 도입한다.

천연유래 입증 시스템 도입

그린웨어는 2023년 1월 KOTERI(한국 섬유소재연구원 · Korea High Tech Textile Research Institute)를 통해 천연염료 및 천연염색 원단의 천연유래 입증 시스템 도입에 나섰습니다. 그린웨어는 이를 통해 천연염색 원단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린웨어는 천연염료를 사용했는지 여부가 입증 가능해졌다고 밝히고 있다.

천연물질 사용의 대두

우리가 생활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물질은 합성소재에 기반합니다. 비닐봉지, 플라스틱 빨대 등 대부분의 제품은 석유화학에 기반합니다. 석유를 정제/가공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물질을 원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패션도 다르지 않습니다. 폴리에스터, 나일론 섬유부터 염색에 사용되는 합성염료는 대부분 벤젠, BTX 등의 석유화학 기반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석유는 80~90% 가량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정제, 가공, 생산, 사용, 폐기 과정에서 막대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서 지적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연 재료를 원료로 하는 물질들이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인디고 염료는 합성 인디고 염료와 화학적으로 동일해 구분이 어렵다.

천연 재료 사용 여부의 신뢰성 문제

천연재료의 지속가능성, 친환경적 가능성이 주목받으며 유기농 식품, 천연소재 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것이 합성물질로 만들어졌는지는 구분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례로, 청바지 등을 염색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인디고 색소는, 식물인 Indigofera tinctoria로부터 추출한 인디고 천연염료와 합성 인디고 색소가 화학적으로 동일하여 구분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천연염색이 각광받음에 따라 천연염색 제품이 늘어나면, 일반적인 시험 방법으로는 제품이 진짜 천연염료를 사용한 것인지, 천연염료와 동일하게 만들어진 합성물질로 염색된 것인지 알기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우려는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를 뜻하는 그린워싱 문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린웨어는 천연염색 선도 기업으로서선제적으로 천연염색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천연염색 시장에 이러한 문제가 등장하는 것을 방지하고,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천연유래물질 사용 검증 시스템 개요

천연물질 사용 입증 시스템

단일 검사를 통해 원단이 천연염색되었는지 검증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천연물질 사용 입증 시스템은 염료와 염색 제품에 대한 검증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로, 그린웨어가 사용하는 염료가 정말 천연물질에 기반한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BETA Analytic™에서 방사성탄소(C-14) 동위원소 분석(ASTM-D6866)을 통해 천연 물질의 함유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기중에는 안정한 탄소인 C-12(carbon, 탄소)와 질소가 태양에서 온 우주선과 반응하여 만들어진 방사성탄소인 C-14가 일정한 비율로 존재합니다. 식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이 과정에서 C-14가 흡수, 동물은 식물을 먹거나 공기를 호흡하면서 C-14를 흡수하게 되며, 생물이 죽으면 C-14를 더이상 흡수하지 못하며 이미 흡수된 C-14는 시간이 지나며 질소로 붕괴합니다. 즉, 석유물질은 천연유래물질에 비해 C-14 함량이 매우 낮거나 없습니다. 따라서 대기 중 이산화 탄소를 흡수한 바이오매스로부터 합성소재를 만들게 되면, 그 속에 존재하는 탄소의 질량을 분석하여 바이오유래 합성소재 인지 석유유래 합성소재인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KOTERI를 통해 염색된 원단에 대해 앞선 방사성탄소 검사에서 천연물질로 판별한 염료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염료와 원단 각각의 염색 원단 각각의 지표물을 분석하여 비교 · 대조합니다. 여기에서 지표물질은, 천연염색 시 사용되는 염료의 구성 성분 중, 대표적인 물질들을 일컫습니다. HPLC(High-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는 천연염색 시 사용되는 염료의 지표 성분을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HPLC 분석법은 염료의 천연유래에 관한 직접적인 증거를 제공해주지 않지만, 합성 성분의 존재를 파악하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방사성탄소 동위원소 분석법과 같이 사용하면 염색된 제품의 천연 유래 물질 사용 여부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즉, 천연 유래 염료임을 방사성탄소(C-14) 동위원소 분석으로 입증받은 염료의 지표 성분과 대조하여

동일한 지표 성분이 검출된 제품은 천연 염료로 염색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린웨어 천연염색 원단

그린웨어 천연염색의 신뢰 증대 기대돼

그린웨어는 이렇게 확보한 데이터들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자 계획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원단 및 염료에 대한 분석 자료들은 신뢰성 메뉴의 염료 및 제품의 천연 유래 물질 사용 분석 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 가능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린웨어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염료와 원단에 대한 분석 자료가 업데이트 될 것이고, 바이어 및 이해관계자들의 요청에 따라 원본 시험성적서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천연염색 여부에 대한 신뢰성 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조회수 14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